공모과정 공개·심사위원 선발 등 공정성 확보 방안 설명 / ‘특별건축구역’ 통한 법규 완화, 창의적 설계 유도

국토교통부와 한국토지주택공사(LH), 서울주택도시공사(SH)가 주최하고 대한건축사협회가 주관하는 ‘2019 대한민국 공공주택 설계공모 대전’ 설명회가 8월 28일 서울 서초구 건축사회관 1층 대강당에서 열렸다. 설계공모 대전에 관심 있는 누구나 참여할 수 있는 이날 설명회에는 전국 각지의 건축사 및 관계자 130여 명이 참석해 공모 대전의 취지와 개요, 규칙 등을 경청했다.

오후 2시에 시작된 설명회는 주최 측 인사말씀, 개요 설명, 규정 및 지침 설명, 질의응답 순으로 약 1시간 동안 진행됐다.
이날 설명회에서 이명식 동국대 건축공학부 교수는 사업의 ‘공정성’과 ‘창의성’ 확보 방안을 설명했다. 이 교수에 따르면 SNS나 홈페이지 등을 통해 공고 대전과 관련된 정보가 꾸준히 공개될 예정이다. 이른바 ‘열린 설계공모전’이다. 심사과정이나 전후를 공개해 심사의 공정성을 확보한다는 계획이다.

이명식 교수에 따르면 심사위원 선발 과정에서도 공정성 담보를 목표로 했다. 심사위원 선발을 위해 대한건축사협회와 대한건축학회 등 유관 단체 다섯 곳에서 추천을 받은 데다 빅데이터 방식으로 전문가를 추려 심사위원을 정했다. 이에 학교나 연령, 지역 등을 안배해 공정성을 더했다.
응모자들의 창의적 설계를 위해 ‘특별건축구역’을 6개 지구에 지정해 완화된 법규를 적용하게 된다. 이명식 교수는 “건폐율과 일조, 측벽발코니 등 특정 부분에서 법규를 완화해 특별건축구역 6개 지구에 일괄적으로 적용하는 게 아니고 선택과 집중을 통해 (완화 분야를 지구별로) 적용할 예정”이라며 “‘전주 우아’의 경우 도심 속에서 주차장 확보가 어려울 수 있어 건폐율 부분(기준)을 (완화할 수 있는) 특별건축구역으로 선정하는 방식”이라고 말했다.

또 당선작에 대한 홍보와 전시도 병행한다. 국민이 요구하는 사항을 담아낸 창의적인 설계가 탄생할 수 있도록 당선작에 대한 홍보와 전시를 진행해 행사의 대중성을 높인다. 이를 통해 향후 공공주택과 관련된 대표적인 공모 대전으로 자리 잡을 수 있도록 한다는 설명이다. 이 같은 이유로 제출도서가 계속해서 홍보자료로 쓰일 수 있다는 점을 유념해달라고 주최 측은 당부했다.
지구별로 책정된 설계비와 관련해서도 ‘제대로 된 공모’라는 인식을 주기 위해 보다 설계비를 높여서 책정하게 됐다고 배경을 밝혔다.
이밖에 공모와 관련된 구체적인 내용은 홈페이지(http://khousing.org)에 있는 공고안을 통해 확인할 수 있다. 또한 질의나 문의사항은 홈페이지를 통해 받고 있다고 주최 측은 덧붙였다.

김규철 국토교통부 공공주택추진단장은 “정부나 공공기관, 민간 전문가인 협회, 학회 이런 주체들이 협업하면서 사회 전반의 다양한 의견을 모아 입주민들과 지역사회에서 환영 받을 수 있는 모델을 만들자는 취지로 (공모 대전을) 추진하게 됐다”며 “임대주택이란 게 그동안 부정적 이미지가 컸기 때문에 그런 이미지를 개선하고 긍정적인 이미지를 확산시켜 지역 랜드마크 형태로 거듭날 수 있도록 공공주택을 만들고자 한다”고 말했다.
한편 이번 공모 대전은 분양 중심(A조), 임대 중심(B조), 도심재생 중심(C조)의 세 가지 유형으로 구분된다. 각 그룹별로 특성을 달리 한다고 주최 측은 전했다. 

저작권자 © 대한건축사협회 건축사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