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한건축사협회에서 학교공간혁신 관련 건축사 전문교육을 진행할 예정이다.
건축사협회는 학교공간혁신 촉진자(퍼실레이터) 및 학교공간 설계자로서의 역량 강화 일환으로, 건축사를 대상으로 한 ‘교육부 학교공간혁신사업 관련 전문교육’ 과정을 개설키로 하고 세부 계획을 구상 중이다.
이는 교육부에서 추진하는 미래형 학교공간조성을 위한 교실단위 공간개선사업과 학교단위(개축, 리모델링) 공간개선사업에 따른 것이다. 앞서 건축사협회는 지난 6월 12일 교육부 및 4개 기관과 ‘학교공간혁신사업 상호협력을 위한 양해각서’를 공동 체결하고, 학교를 사용자의 창의성을 살릴 수 있는 혁신적인 공간으로 탈바꿈하기 위한 상호협력 체계를 구축하기로 다짐한 바 있다. 협회는 이후에도 교육부와의 건축사협의(7.3) 및 후속 대책 회의(7.15), 교육부 장관 면담(7.31) 등 지속적으로 학교공간 혁신을 위한 노력을 기울여 왔다.
교육은 학교공간혁신촉진자, 학교공간설계자에 대한 교육과 연수를 통한 인력 양성 및 다양하고 창의적인 학교 디자인 품질 제고를 목적으로 한다. 건축사협회는 교육을 이수한 건축사에 이수증을 발급, 학교공간혁신 관련 전문가 인력풀을 구축하겠다는 계획이다. 계획안에 따르면 교육 일정은 9월 이후로 예정돼 있으며, 자세한 내용은 계획이 확정된 이후 발표할 예정이다.

저작권자 © 대한건축사협회 건축사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