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fault_top_notch
default_setNet1_2

관심 기반 관점(attention based view)

기사승인 2019.02.01  10:53:30

공유
default_news_ad1

기업 전략과 관련한 다양한 접근 가운데 실무에 큰 도움을 주는 게 있다. 바로 ‘관심 기반 관점(attention based view)’이다. 윌리엄 오카시오 미국 노스웨스턴대 켈로그경영대학원 교수가 제안한 관점으로, 환경에 적응하는 기업과 그렇지 못한 기업이 생기는 이유를 바로 경영자의 ‘관심’에서 찾고 있다.
정보화 시대가 활짝 열리면서 정보 부족 때문에 환경 적응에 실패하는 기업들은 의외로 많지 않다. 오히려 정보가 너무나 많아서 문제가 되곤 한다. 대표적인 사례가 9·11테러 공격을 막지 못한 CIA다. CIA는 알카에다 조직원들이 미국에서 비행훈련을 하고 있다는 정보를 입수했지만 이라크나 북한 등 기존 이슈에만 관심을 집중하다가 알카에다 공격에 무방비로 노출됐다. 기업 역시 마찬가지다. 관심이 엉뚱한 방향으로 쏠려있다면, 엄청난 시간과 노력을 투자하고도 시장에서 고객들의 선택을 받지 못할 수 있다.
중요한 정보에 제대로 관심을 기울였다고 해도 모든 문제가 모두 해결되는 것은 아니다. 조직은 매우 복잡한 존재여서, 계층과 부서에 따라 관심사가 달라지기 때문이다. 노키아의 몰락 원인을 분석한 학술 연구에 따르면, 노키아 경영진은 환경 변화에 대해 정확하게 파악하고 있었고 전략 변화도 제때 모색했다. 애플은 비밀리에 아이폰 개발을 추진했지만 노키아 경영진은 뛰어난 정보력으로 이를 정확히 파악하고 있었다. 애플 제품이 시장의 판도를 바꿀 수 있다고 판단한 노키아 경영진은 중간관리자들에게 스마트폰 개발을 지시했다.
그런데도 왜 문제가 생겼을까. 바로 최고경영진과 중간관리자들의 관심은 완전히 달랐기 때문이다. 노키아는 매우 위계적인 문화를 갖고 있었다. CEO는 좋지 않은 소식을 들으면 자주 화를 냈고 성과를 강하게 밀어붙였다. 성과가 미진할 경우 해고하겠다는 식의 강한 압력도 불어넣었다. 이런 권위적인 문화 속에서 경영진이 스마트폰을 개발에 대한 압박을 가하자 중간관리자들은 생존의 위협을 느꼈다. 특히 중간관리자들은 기한 안에 개발이 어렵다는 식으로 CEO의 심기를 불편하게 하면 해고될 것이란 불안감을 느꼈고 “Yes"를 남발했다. 정보 왜곡 현상도 극심해졌다. 결국 아이폰 대항마를 출시하긴 했지만 성능이나 품질이 형편없었고 조직은 쇠락하고 말았다. 조직원들의 관심을 올바른 방향으로 집중시키는 것은 경영의 핵심 요소 중 하나라는 사실을 잊어서는 안 된다.

김남국 DBR(동아비즈니스리뷰)·HBR(하버드비즈니스리뷰) KOREA 편집장 march@donga.com

<저작권자 © 대한건축사협회 건축사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금지>
default_news_ad4
default_side_ad1

대한건축사협회 회장 동정

item40

인터뷰

item43

도시재생 뉴딜과 건축사

대한건축사협회 소식

건축사 광장

경영 전문가의 재밌는 경제이야기

item59

지역답사수첩

item45

포토에세이

시론

사설

건축과 삶

논설위원 칼럼

발언대

만평

연재

item51
ad38

인기기사

default_side_ad2

포토

1 2 3
set_P1
default_side_ad3

섹션별 인기기사 및 최근기사

default_setNet2
ad35
default_bottom
#top
default_bottom_notch