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토부, 도시재생뉴딜시범사업 51곳 착수

부지 매입·설계·착공 등 본격화…2022년까지 4조4,160억 규모 사업 추진

이달부터 도시재생뉴딜시범사업지 51곳에 대한 부지 매입·설계·착공 등 사업이 본격화된다. 국토교통부는 지난해 12월에 선정한 도시재생뉴딜 시범사업 68곳 중 51곳의 지방자치단체 ‘도시재생 활성화계획’이 완료됨에 따라 도시재생특별위원회 심의를 거쳐 국가 지원 사항을 최종 확정했다고 8월 2일 밝혔다. 2022년까지 4조4160억 원이 투입되며, 올해 하반기에만 약 2700억 원의 예산이 지원될 예정이다.

이번에 승인된 51곳은 올해 상반기에 도시재생 활성화계획을 수립해 실현 가능성과 타당성 평가를 통과한 지역으로, 나머지 17곳은 현재 활성화계획을 수립하고 있다. 이번에 확정된 지역에서는 2022년까지 국비 1조2584억 원·지방비 1조8595억 원·공기업, 민간투자 1조2981억 원 등 총 4조4160억 원 규모의 사업들이 추진될 예정이다.

추진이 확정된 51개 지역 중 쇠퇴한 구도심을 활성화시키는 중심시가지, 근린재생사업이 27곳이다. 나머지는 노후 주거지의 생활환경을 개선하는 주거지재생, 우리동네 살리기 유형이다.
이들 지역은 주민 참여를 위한 협의체 구성과 도시재생센터 구축 등 재생계획을 수립하는 등 사업 준비를 마쳤다. 국비지원 예산이 확정됨에 따라 이달부터 부지매입·설계·착공 등 사업을 시작한다.

정부는 구도심 지역의 공공·산업·상권 기능 회복을 위해 혁신거점공간 조성사업과 공공임대상가 조성사업 등을 추진한다. 또 24곳의 노후 주거지 재생사업 지역에는 공영주차장과 골목길 정비 등 생활인프라 확충을 지원한다. 소규모 주택정비와 공적 임대주택도 마련한다.
이밖에 △스마트 재생사업(인천 부평 등 6곳) △대학 캠퍼스 특화사업(천안) △건축경관 특화사업(춘천) 등 지역 특성화 사업을 계획한 지자체 13곳에 대해서는 30억 원 규모의 국비를 추가 지원한다.

◆ 도시재생 사업 초기단계부터 건축사 참여해야
   지역 실정에 맞는 설계로 효과적인 도시재생 이끌어낼 수 있어

지역성을 회복하는 효과적인 도시재생을 위해서는 지역주민과, 상인, 전문가, 공공기관, 지역기업 등 다양한 주체가 협력하는 거버넌스를 구축하고, 건축, 공간환경의 가치를 높이는 건축사 등 전문가의 적극적인 참여가 필요하다는 목소리가 높다.

도시재생뉴딜시범사업이 확정된 A 지자체 관계자는 “지역 건축사가 공간구성 계획부터 참여하고 지역과 주민에게 맞는 환경이 조성될 수 있기를 바란다”면서 “도시재생사업 추진과정에서 지역건축사회와도 협의하는 등의 방안도 고려하고 있다”고 말했다.

B 건축사는 “도시재생의 기획단계부터 해당 지역을 잘 아는 지역 건축사가 주민과 소통하고 지역실정에 맞는 설계로 도시재생을 이끌어 낼 수 있을 것”이라 말했다. 

C 건축사도 “사업 기획에서부터 각 지역의 건축사들이 주민들과 함께하며, 여러 아이디어를 제안하고 지역을 보다 살기 좋게 만드는 데 동참하는 사회적 역할이 필요하다”면서 “주민과 협업할 건축 전문가 참여 제도 기반 마련과 건축사가 참여한 도시재생의 좋은 사례들이 나올 수 있도록 협회와 시도건축사회가 나설 필요도 있다”고 말했다.

▲ <도시재생 뉴딜 시범사업 51곳 도시재생 활성화 계획> (자료: 국토부)
저작권자 © 대한건축사협회 건축사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